장치도우미
제목 : 창의 개도율이 맞지 않을 때

개폐기, 창, 커튼이 얼마만큼 열려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개도율은 각 창에 개도율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가 부착된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으로 계산해서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창의 동작시간 설정에 따라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만약 창 전체 동작시간이 100초라면 1초에 1%씩 움직이는 개도율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으며, 50초로 설정 했다면 1초에 2%씩 움직이게 됩니다. 당연히 실제 창도 똑 같이 움직이지만 측창과 같은 경우 0~100%가 고르게 하중을 받는게 아니기 때문에 실제 창과 개도율 그래프가 완벽히 일치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0%와 100%는 일치해야 하며, 전체적으로 비슷하게 표시되어야 제어나 관리에 혼선을 주지 않습니다. 개도율과 실제 창 열림 위치를 최대한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개폐기 창 동작시간을 실제 소요되는 시간과 일치하게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폐기는 0%로 닫힐때 영점을 잡기 때문에 매일 자동 보정이 되는데, 여름철에는 0%로 닫히는 경우가 없거나 드문경우 개도율이 조금씩 틀어지게 됩니다. 이 때는 전체 강제 초기화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제 개도율 초기화]

현장판넬 스위치를 수동으로 전환합니다. 수동상태에서 시스템전환으로 돌린 경우는 시스템에서 [현장판넬]로 전환하면 됩니다.

 "현장판넬" 모드로 전환 한 후 다시 시스템제어로 전환 합니다. 시스템제어에서 자동제어 상태여야 합니다.

시스템제어(자동제어)로 전환하면 전체 개폐기(창, 커튼)이 초기화 됩니다. 0%로 완전히 초기화 된 후 자동이나 수동모드로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초기화를 한 후에도 100%열었을 때 실제 창이 완전히 열리지 않는다면 시간 측정을 다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도율 전체 동작시간 설정] 

각 창의 동작시간 설정은 장치설정 > 주기 > 공항목에 있습니다. 동작시간은 처음 설치시에 시간을 측정하여 적용했으므로 보정할 때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제어 상태에서 개폐기를 0%~100%까지 수동제어로 작동시켜 시간을 잴 수도 있지만 기존 설정된 동작시간 까지만 작동하게 되므로 정확한 시간설정을 위해서는 현장판넬에서 기계식으로 작동시키면서 시간측정을 해야 합니다. 현장판넬로 한 다음 다시 시스템제어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모든 개폐기를 초기화 해야 하므로 현장판넬 모드로 전환했을 때 보정할 개폐기 시간측정을 한꺼번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먼저 개폐기 동작시간 측정(개도율보정) 을 위해 시간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수동판넬에서 "수동"위치로 바꾸어 "현장판넬" 모드로 전환합니다.


2. 수동판넬의 스위치를 조작하여 해당 개폐기창을 닫힘 리미트까지 가도록 완전히 닫습니다. 

3. 스마트폰의 "스톱워치" 나 타이머 등을 준비한 다음 열기를 시작하여 열림 리미트가 될 때까지 완전히 열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올릴 때와 내릴 때를 측정해 보면 일반적으로 중력으로 인해 내릴때 시간이 더 짧은데 개폐기가 덜 닫히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한번만 측정하지 말고 2번 이상 측정해서 평균값이나 최대값 중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보정할 개폐기를 모두 측정하여 동작시간을 메모한 다음 판넬 스위치는 "수동"상태 그대로 유지합니다.

자동제어 상태에서 동작시간을 변경하면 기존 동작시간에 따라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 변경한 값이 적용하지 않아 초기화를 해 주어야 하므로, 설정을 마친 다음 시스템제어로 전환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5. 이제 시스템으로 돌아와서 현장판넬 모드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현장판넬 모드에서는 자동제어 알고리즘에 의한 동작을 정지하게 됩니다. "현장판넬" 모드이고 창들의 개도율은 'No-Data'로 보이는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6. 이제 환경설정>장치설정 메뉴로 가서 동작시간을 변경해 줍니다. 

 

(1) 환경설정 > 장치설정 에서 개폐기 부문에 기기를 선택합니다. 

(2) 오른쪽에 선택한 장치의 항목정보가 표시되는데 "주기"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공통"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오른쪽에 공통설정 내용이 표시되면, 동작시간을 초 단위로 설정합니다. 동작시간은 전체동작시간과 추가동작시간이 있습니다.

아직은 알고리즘상 2가지를 활용한 추가 기능은 없습니다. "전체동작시간+추가동작시간"을 개폐기나 커튼의 0~100까지 움직이는 시간으로 간주합니다.

측정시간이 100초라면 전체동작시간에 100, 추가동작시간은 0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설정을 마치면 주기 옆에 있는 "장치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전송을 합니다.

 

7.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대시보드(메인화면)로 이동합니다.

8. 현장판넬의 스위치를 "원격"으로 전환합니다.

대시보드 화면에도 "시스템제어"로 전환되어 있고 개폐기는 모두 "초기화"가 진행중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시스템제어가 [수동]모드로 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전환해 주어야 정상적인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초기화가 완료되면 변경한 개폐기만 [수동]으로 전환한 다음 수동으로 열기/닫기 등을 하면서 개도율이 맞게 표시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장치도우미   |   사용방법   |   공지사항   |   정보마당   |   Russia
서비스운영: (주)나래트랜드 팜노트
대표전화 : 032)662-5000   |   팩스 : 032)223-7865   |  e-Mail : nare@naretrends.com
Copyright(c) 2009 (주)나래트랜드-반딧불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