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노트활용방법   |   장치도우미   |   공지사항
장치도우미
제목 : 풍향계와 풍상, 풍하 처리

​1. 풍향계와 방향 설정

일반적으로 풍향계는 실제 나침반 상의 동서남북 방향을 무시하고 하우스 정문, 후문 등 온실방향에 따라 북쪽 기준을 정해 설치하게 됩니다. 풍향계의 북쪽과 실제 지도상의 북쪽이 반드시 일치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복합환경제어에서는 동서남북 이라는 표시를 하지 않고, 북(0)을 기준으로 360도 각도로 표시하며, 북쪽을 바라보고 서 있을 때를 기준으로 하여 전(북-0도), 후(남-180도), 좌(서-270도), 우(동-90도) 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자동제어 설정에서 풍상, 풍하 처리를 할 때 이 풍향계 각도를 기준으로 바람부는 방향을 인식하기 때문에 풍향계 기준으로 전/후/좌/우 방향을 지정해 주어야 바람부는 쪽이 풍상, 반대쪽이 풍하로 처리되어 창 제어가 원하는 대로 진행이 되므로 각 창의 방향 지정을 정확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환기창의 방향 설정

환기창 방향은 복합환경제어시스템에 제어장치(개폐장치) 등록을 할 때 지정을 해 주도록 되어 있지만 잘못 지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바람방향과 창 오픈이 맞지 않으면 정확한 방향으로 설정 수정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향은 각 창 설정의 "항목" 부분에 있습니다. 


방향지정을 변경한 다음에는 장치항목 있는 보내기 버튼을 눌러서 장치정보를 전송해 주어야 합니다.

3. 풍상/풍하를 결정하는 공통설정 

현재 시간 측정한 풍향계의 각도를 기준으로 하우스의 어느 방향에서 불어오는지를 판단하여 풍상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바람부는 반대방향은 풍하로 처리합니다.

하지만 바람이 불지 않을 때는 굳이 풍상/풍하 구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때문에 풍속 얼마 이상부터 사용할 것인지 등 기본설정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기본환경 설정은 "장치설정 > 기타설정 > 기타" 메뉴에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1) 좌측메뉴의 "환경설정"에서 "장치설정"을 선택하면 장치목록이 나타나고, 여기서 "기타설정"에 있는 "기타" 메뉴를 선택합니다.

(2) 기타를 선택하면 "주기" 만 표시되는데 여기서 "주기"를 한번 클릭해 주면 공통 메뉴가 표시됩니다.

(3) "공통"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공통설정 항목들이 나열됩니다.

(4) 설정이 끝나면 장치 옆에 있는 "장치보내기" 버튼을 눌러 설정을 장치로 전송하면 적용됩니다. 



공통설정 항목 중에서 풍상/풍하 결정에 관여하는 설정항목은 아래쪽에 있는 세 가지 항목입니다.

 

 

(1) 풍상 결정 최소 풍속 : 순간 풍속이 설정 값 이상일 때만 풍상인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 이하 풍속은 모든창을 풍하로 처리합니다.

(2) 풍상 풍향 각도 사역폭 : 각 창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우측창으로 지정한 경우 풍향이 0~180도로 불때 풍상이 되는데 사역폭이 10이라면 10~170도 까지만 풍상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3) 풍하.풍상 전환 대기시간 : 풍상에서 풍하로 바람 방향이 바뀔때 마다 바로 적용하면 빈번한 조작이 발생할 수 있어 바뀐 다음 해당 시간만큼 경과 유지되어야 전환됩니다.

즉, 사역폭이 20이면 양쪽으로 20만큼 사역폭을 주게 된다. 좌측은 180~360도인데 사역폭을 20으로 주면 200~340 로 바람이 불 때만 우측이 풍상이 됩니다.

 

** 풍상결정 사역폭을 10으로 지정한 경우 **

방향이 "전면"으로 지정된 창    280도 ~360, 0~ 80도 방향에서 바람이 불때 풍상, 그 외 방향은 풍하

방향이 "우측"으로 지정된 창    10도 ~ 170도 방향에서 바람이 불때 풍상, 그 외 방향은 풍하

방향이 "후면"으로 지정된 창    100~260도 방향에서 바람이 불때 풍상, 그 외 방향은 풍하

방향이 "서측"으로 지정된 창    190~350도 방향에서 바람이 불때 풍상, 그 외 방향은 풍하


 

만약 현재 풍향이 70 도(기상정보로 치면 동북풍)이면 전면과 우측 창이 풍상이 됩니다.


혹시라도 좌우 개폐기를 묶어서 한 채널로 제어하는 경우에는 풍상 처리가 곤란하게 되겠지요. 채널 하나에 방향 지정이 하나만 가능하기 때문에 방향 지정에 따라 좌우됩니다.


풍상결정 각도는 1~40까지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40이상의 값을 지정해도 40으로 처리합니다.

공통설정은 모든창, 커튼에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실제 풍상으로 판단이 되면 어떤 범위로 어떤 속도로 움직일 지는 각각의 창/커튼 설정에서 주기별로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풍상창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은 크게

1) 풍상창 P-밴드 설정

2) 풍상창 지연

이 있습니다. P-밴드와 풍상창 지연 등은 매뉴얼을 숙지하시고 설정 및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가지가 있습니다. 

팜노트활용방법  |  공지사항  |  장치도우미  |  스마트팜교육관
서비스운영: ㈜나래트랜드 팜노트
TEL : 032)662-5000   |   FAX : 032)223-7865   |  e-Mail : nare@naretrends.com
Copyright(c) 2009 ㈜나래트랜드-반딧불이. All rights reserved.